수술후기 온라인상담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눈성형센터 일본어페이지

Q1

쌍꺼풀이 두껍고 강하며, 소시지 현상이 있으며 티가 나는 경우는 어떻게 수술하나요?

A1

쌍꺼풀이 생기는 원리는 눈 뜨는 근육의 끝부분에서 섬유 일부가 연장되어 눈꺼풀의 피부에 붙으므로 눈을 뜰 때 눈 뜨는 근육이 위로 당겨지면서 동시에 피부를 당겨주므로 쌍꺼풀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술로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원리는 눈 뜨는 근육의 막과 눈꺼풀의 피부를 수술적 방법으로 서로 연결하여 눈 뜨는 근육이 위로 당길 때 피부가 동시에 접히면서 딸려 올라가게 하는 것입니다.
절개법과 부분 절개법은 눈 뜨는 근육과 피부 사이를 흉터로 연결해주는 방법이며, 매몰법은 그사이를 실로 연결해 주는 방법입니다.
쌍꺼풀의 원리


1차 수술 후 쌍꺼풀이 두껍고 강하여 티가 많이 나는 경우는 눈꺼풀 피부의 높은 곳과 눈 뜨는 근육의 높은 곳을 연결해 주어서 나타나는 경우
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병원에서 주로 넓은 쌍꺼풀을 재수술하는 방법은 눈 뜨는 근육을 밑으로 끌어당겨서 밑에다 고정해준 후 피부를 이곳에 고정해주는 방법으로 수술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으며 처음에는 내려왔던 쌍꺼풀이 시간이 지나면서 눈 뜨는 근육이 딸려 올라가 쌍꺼풀이 다시 넓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희 이상호 성형외과에서의 쌍꺼풀 재수술 방법은 기존의 쌍꺼풀을 푸는 방법입니다. 즉, “눈 뜨는 근육과 피부를 반드시 연결해주어야 한다”라는 쌍꺼풀의 고정관념을 깨뜨려서 눈 뜨는 근육과 피부 사이의 강한 연결을 거의 완전하게 풀어버리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쌍꺼풀이 풀리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 있는데 실제로는 쌍꺼풀이 풀리지 않으면서 얇고 연한 쌍꺼풀로 남게 됩니다. 이때 쌍꺼풀이 풀리지 않는 이유는 수술 부위가 낫는 과정에서 속에서 흉터가 적당히 생기면서 느슨하게 눈 뜨는 근육과 피부 사이를 연결해주기 때문입니다.
본원의 재수술 방법
저희 병원에서 재수술 후 쌍꺼풀이 풀리는 확률은 3% 이하인데 이렇게 풀리는 경우에는 수술 후 3~6개월에 매몰법으로 쌍꺼풀을 집어주면 더욱더 자연스러운 쌍꺼풀 모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꺼운 쌍꺼풀로 오랫동안 고생하신 분들은 오히려 쌍꺼풀이 풀리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제가 만든 이 쌍꺼풀 재수술 방법으로 수없이 수술하여 새로운 인생을 찾으신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줄을 세워보면 최소 500m는 될 것입니다.”라고 환자분들께 즐겨 말씀드립니다.

Q2

쌍꺼풀 라인이 여러 겹인 경우는 어떻게 수술하는 것이 좋을까요?

A2

쌍꺼풀 라인이 여러 겹인 경우는 대부분 피부가 얇아 여러 개의 주름이 생기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 저희 병원에서 개발한 매몰법으로 강하게 물어주면 대부분 해결이 될 것입니다.
주름이 매우 높은 곳까지 여러 겹 있어서 매몰법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쌍꺼풀 절개법으로 피부를 제거해주고 쌍꺼풀을 만들어 주기도 하나 이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Q3

쌍꺼풀이 너무 얇고 낮은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3

우선 두 번째 손가락을 수평으로 하여 눈썹 위에 대고 눈썹을 들어 올려서 쌍꺼풀의 모습이 마음에 들면, 상안검거상술을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위쪽 눈꺼풀이 두껍고 처진 것이 내려와 쌍꺼풀을 가려서 얇아진 경우이므로 쌍꺼풀 수술을 다시 하지 말고 눈썹 밑에서 피부와 근육을 적절히 자르고 위쪽으로 당겨주는 상안검거상술을 시행하면 매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안검거상술 후의 모습
눈썹을 올려서 눈꺼풀이 꺼지면 눈둘레근피판술을 상안검거상술과 동시에 시행하여 처짐과 꺼짐을 좋게 해줍니다.

피부가 얇고 처짐이 없는 경우에는 쌍꺼풀 매몰법만으로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환자분의 상태와 취향에 따라 적절하게 재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눈둘레근피판술

Q4

쌍꺼풀이 풀린 경우는 어떻게 수술하나요?

A4

1차 수술 시 절개법으로 했거나 매몰법으로 했던 두 번째 수술에서는 매몰법으로 집어 주는 경우가 더 많은데, 이는 이상호성형외과에서 개발한 매몰법은 힘이 강해서 잘 풀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에 따라 절개법으로 재수술할 수도 있으며, 부분절개법은 잘 풀리므로 재수술 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쌍꺼풀 매몰법

Q5

수술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두꺼운 쌍꺼풀 재수술과 상안검거상술)

A5

수술 시간만은 약 1시간 걸리나 국소마취 후 기다리는 시간과 수술 도중에 지혈을 확인하기 위해 누르고 기다리는 10분을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Q6

수술 흉터는 어느 정도 생기나요?

A6

수술 흉터는 3주~3개월까지는 흉터가 생기는 과정이므로 어느 정도 눈에 띄며 이때 화장으로 가리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약 3~6개월이 되면 눈에 거의 띄지 않게 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좋아져 수술 후 1~2년이 지나면 어디를 수술했는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부, 자세히 보면 약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수술 흉터가 많이 보이면 수술 후 1~2년에 흉터 수술을 할 수도 있으나 이런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Q7

수술 후 경과와 치료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7

수술 직후에는 약간 부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술 전보다 쌍꺼풀이 얇고 자연스러워져서 환자분이나 보호자가 놀라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수술 부위에는 거즈를 붙이지 않으며, 수술 다음 날에 내원하셔서 드레싱을 받으셔야 합니다.

세수는 2일째부터 살살하시게 되고, 수술 직후부터 48시간 동안 얼음찜질을 하시는 것이 덜 붓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술 후 3일째부터는 더운 찜질과 사우나, 찜질방 등에 가시는 것이 부기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술 후 4일째 실을 제거합니다.
화장은 수술 후 5일째부터 가능하시며 가능한 꼭 화장하시어 일상생활에 복귀하시도록 하십시오.

수술 후 약 1주가 되면 큰 붓기와 멍이 빠져서 수술 전보다 확실히 좋아지신 것을 알게 되며 안경을 끼시는 정도로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하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수술 후 3주가 되면 수술 흉터는 보이나 환자분께서 어느 정도 만족스러워하실 것입니다.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실 수 있다면 수술 후 2일만 쉬셔도 안경으로 가린다면 일상적인 일은 모두 가능할 것입니다. 최종적인 결과는 약 6개월~2년 정도에 나타나며 흉터가 거의 안 보이며, 수술 후 모습이 자연스러워 매우 만족하실 것입니다.

Q8

수술 후 눈을 못 감는 경우도 있나요?

A8

수술 전의 쌍꺼풀 라인이 아주 넓어, 피부를 많이 제거해야 하거나, 이 전의 수술에서 피부를 많이 잘라내서 피부의 여유가 없는 경우, 쌍꺼풀 재수술 후 잠잘 때 눈이 약간 덜 감기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대부분 수술 후 3주 이내에 좋아지는데 때에 따라 3~6개월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잠잘 때 계속 실눈이 떠질 수도 있으나, 이 경우 초기에 눈이 약간 뻑뻑해질 수 있으나 나중에 대부분 증상이 호전됩니다.

Q9

쌍꺼풀 재수술 후 풀리거나 너무 얇아지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9

제가 하는 쌍꺼풀재수술은 쌍꺼풀을 풀듯이 수술하므로 수술 후 약 3%에서 쌍꺼풀이 풀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풀린 경우에는 수술 6개월 후에 매몰법으로 살짝 집어주면 간단하게 해결될 것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윗눈꺼풀이 두껍고 처져서 쌍꺼풀이 얇아진 경우 상안검거상술을 시행하여 쌍꺼풀 위쪽의 두껍고 처진 눈꺼풀을 위로 당겨주어서 해결하기도 합니다.
상안검거상술 후

Q10

쌍꺼풀 재수술 후 눈두덩이가 미세하게 꺼질 수 있나요?

A10

재수술 시 원래의 쌍꺼풀 라인에서 다시 유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눈꺼풀의 안와지방을 밑으로 끌어내려 깔아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눈두덩이가 미세하게 꺼질 수 있으나 실제로는 별문제 되지 않으며, 거의 알아볼 수가 없습니다. 만약 심할 경우 나중에 필러로 약간 채워주거나 지방이식술을 시행할 수도 있으나 실제로는 거의 시행하지 않습니다.

Q11

피부를 많이 자르므로 위로 당겨져서 속눈썹이 들려 보일 수 있나요?

A11

쌍꺼풀 라인이 아주 넓어서 피부를 많이 제거하는 경우 초기에는 속눈썹이 많이 들리면서 점막이 보여 눈에 거슬릴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 부기가 빠지면서 내려오게 되므로 크게 걱정하실 것이 없습니다. 속눈썹이 찌르는 것을 고치기 위해 하는 수술이 쌍꺼풀 수술이므로 속눈썹은 어느 정도 올라가는 것이 당연하며, 오히려 이것을 더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Q12

마취는 어떻게 하나요?

A12

수면 마취와 부분 마취를 동시에 하여 수술 전, 중, 후에 전혀 아프지 않습니다.
수면 마취는 소량의 마취약을 정맥 내 주사하여 약 5~10분간만 잠들게 하므로 매우 안전합니다. 이때 우리 병원의 의료인이 옆에서 항상 지키면서 혈액 내의 산소 분압 등을 자동으로 모니터링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부분 마취는 약 3시간 효과가 지속하는 리도케인 마취약과 약 8시간 지속하는 부피바카인 마취약을 1:1로 섞어서 쓰므로 수술 시에는 전혀 아프지 않고 수술 후에도 마취약의 효능이 약 3~8시간 지속되어 수술 상처의 통증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저희 병원의 특징으로 국소 마취를 주사한 후 약 10~20분가량을 기다려서 마취약의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고 혈관이 충분히 수축한 후에 수술하므로 통증이 전혀 없고 출혈이 매우 적어서 수술 후 붓기와 멍이 적게 듭니다.